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학교생활 잘 하는 아이로 키우기

학교생활 잘 하는 아이로 키우기

안녕하세요?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우리 아이가 학교생활 잘 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어느 부모님들께서나 가지고 계신 마음일 텐데요, 우리 아이가 생산적이고 조화롭게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게 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아이 스스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정말로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게끔 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부모님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오늘은 학교생활 잘 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몇가지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1. 아이의 학교 생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주세요

엄마가 학교 생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학교 생활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부모의 든든한 관심은 자녀가 학교생활을 해 나감에 있어 새로운 것을 접하게 될 때의 두려움을 최소화시키고, 어떤 일이든 도전할 수 있게끔 하는 동기를 제공하지요. 엄마가 자녀의 학교 생활에 관심을 가지는 것 만으로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2. 자녀가 학교 생활을 얘기할 수 있게끔 독려해 주세요

자녀는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부모에게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모르는게 있음 답변을 구하려 하고, 잘 한게 있다면 칭찬받고 싶어하고, 친구들 또는 선생님과 안좋은 일이 있었다면 위로받고 싶어하지요. 이럴 땐 아이에게 코칭을 해 주거나 가르치겠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시고 공감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를 가르치려 할 경우 엄마가 말하고 아이는 듣기만 하는 일방적인 소통으로 흘러가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교에서 무슨일이 있어도 아이는 엄마에게 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 해도 엄마는 날 이해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3. 안정적이고 차분한 가정 환경을 만드세요

안정적이고 차분할 가정 환경일 수록 아이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됨은 물론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받아 학교 생활을 잘 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가 힘들어 할때 힘이 되어 주는 환경, 엄마 아빠가 서로 화목하고 사랑하여 아이도 그 사랑 안에서 마음 껏 자신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이런 환경이 펼쳐질 때 아이도 자신감을 가지고 앞으로 뻗어 나아갈 수 있지요.^^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4. 학교에서 배운 것을 실 생활과 연계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학교에서 주머니를 만들어서 엄마에게 주었다면 그 주머니를 계속 들고 다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씀하시면 되지요. "우리 민주가 주머니를 예쁘게 만들어줘서 엄마가 잘 쓴다. 고마워!" 또한 아이가 운동을 잘 한다는 칭찬을 받아 올 경우 주말에 아빠와 같이 캣치볼을 하면서 "오호~ 공도 잘 던지고 힘도 세구나. 아빠보다 나은걸?" 이라는 칭찬을 통해 아이의 기분을 좋게 해 준다면 아이는 더욱 더 학교 생활에 재미를 붙이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5. 일시적인 보상으로 성적을 높이려 하지 마세요

일시적인 보상으로 성적을 높이려 하는 행위는 아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목적 없이 단순히 작은 이익만을 보고 하게끔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공부의 참 의미를 깨달을 수 없게 만듭니다. 일시적인 눈 앞의 달콤한 보상보단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시고, 아이도 스스로 느끼어 성적 향상에 대한 보람과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해 주셔야 합니다.

6. 아이가 과외 활동을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학교 정규 교과목 시간 이외에 진행되는 과외 활동은 아이에게 폭 넓은 경험은 물론,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이런 과외 활동에 아이가 재미를 붙이고 잘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면 아이는 똑같은 일상의 반복이 아닌 새로운 활기를 느끼게 되어 학교 생활에도 탄력을 받게 되지요. 아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괴외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루 일정을 너무 빡빡하게 잡아 부담을 주는 일도 없게끔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7. 담임 선생님과 자주 대화를 하세요.

아이의 담임 선생님은 나보다 더 많은 시간을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분으로서 나보다 더 우리 아이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실 수 있습니다. 꼭 우리 아이의 학교 생활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담임 선생님을 찾아뵙는 것 뿐만이 아니더라도 우리 아이의 올바른 교육을 책임지는 담임 선생님을 찾아뵙고 인사를 드린 뒤 대화를 나누는 것은 학부모로서 당연한 기본 예의요 부모의 행동을 보고 자라는 아이의 인성을 위해서도 올바른 자세가 아닐까 생각되어집니다^^

8. 학교 행사에 자원봉사하거나 자주 참여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일 교사로 활동하거나, 엄마가 학교에 자주 비춰 친구들에게 긍정적이고 좋은 영향을 끼친다면 그러한 엄마의 행동을 통해 아이는 엄마에 대한 신뢰감과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또한 친구들로부터도 주목받게 되어 더욱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는데 탄력을 받을 수 있지요. 부모의 적극적인 학교 모임이나 행사 참여야 말로 학교생활 잘 하는 아이로 만드는데 있어 상당히 큰 자양분일 것입니다.

오늘은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학교생활 잘 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모든 분들의 자녀분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 생활을 잘 하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위의 8가지를 한번 실행해 보시고요, 자녀 학교 생활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시다 생각되실 땐 언제든지 울산 소아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로 편안하게 문의주시면 궁금하신 점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