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공격성이 강한 아이 대처법

안녕하세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별것 아닌 조그마한 일에도 심한 공격성을 드러내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우리 아이, 많이 걱정이 되실 텐데요, 사람이란 원래부터 내면에 어느정도의 공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진 충동에 대한 억제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이야말로 얼마든지 공격정인 행동,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운은 공격성이 강한 아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인데요, 우리 아이가 공격성이 다른 아이에 비해 심하다면 왜 심한지 곰곰히 생각해 보신 뒤 아래의 6가지 방법을 실행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아이의 훈육 방식을 점검해 보세요.

내 훈육 방식이 아이가 느끼기에 강압적이지는 않는지, 아이의 감정과 상태를 잘 파악하고 대처하고 있는지를 한번 점검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운 강압적인 가정 환경에 많이 노출된 경우 쌓인 것을 풀기 위해 더 많은 폭력성을 보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2. 공격적인 행동이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이 아닌지를 파악해 보세요.

아이의 성격이 공격적이라서라기보단 엄마한테 관심받고 싶어서, 그 동안 섭섭했던 감정이 쌓여서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꾸짖기 보단 왜 그런 행동을 보이는지 아이와의 진지한 소통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공격적 행동을 계속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다면 무시해 버리세요.

2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관심을 얻기 위해 그러는 것일 수도 있지만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을 주고 마음을 달래 주었음에도 계속 습관처럼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그땐 그냥 무시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피해 아이에게만 관심을 기울이고 가해 아이(공격한 아이)는 무시하시면서  단 다른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않고 사이좋게 놀땐 그때 칭찬을 많이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4. 나눔을 강요하지 마세요.

아이가 어느정도 컸을 땐 문제될 게 없지만 3~4세가 될 때 까지의 아이들은 타인에게 자신의 물건을 주거나 빼앗기는 것을 싫어합니다. 즉 또래들끼리 놀더라도 자신의 장난감을 빼앗기게 되거나, 양보하라는 독촉을 당할 경우 울음을 터트리게끔 되지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 경우 아이는 자신의 것을 빼앗기지 않기위해 공격적인 성향으로 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서로 나누며 사는 삶은 아름다운 것이지만 아이가 어릴 때 부터 강요하기엔 너무 이르므로 아이가 장난감을 다른 또래들과 사이좋게 가지고 놀 경우엔 적극적으로 칭찬해 주시고 그렇지 않더라도 강요나 독촉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고의적으로 그런 거라면 단호하게 대처하세요.

화가 나서 고의적으로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의로 아이가 장난감을 망가뜨렸다면 다시는 사 주지 않겠다고 말한 뒤 따끔하게 혼내세요. 그리고 아이가 망가뜨린 게 다른 아이의 물건이라면 아이가 받은 용돈에서 일부 변상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고의로 한 것이라면 확실하게 잘못을 지적하시고, 물건을 망가뜨린 책임이 있다는 것도 인지하게 하여 다시는 감정만으로 파괴적인 행동을 하지 않게끔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평소 관심과 사랑을 표현해 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인데요, 평소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을 많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의 관심과 사랑이야말로 아이의 정서를 부드럽고 행복하게 하는 가장 큰 요소니까요.

우리 아이가 공격성이 심하다면 걱정만을 하시기 보단 우리 아이가 왜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심하게 보이는지 원인을 찾고 해결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5가지 방법을 한번 실행해 보시고요, 그래도 궁금하신 점이 생기시거나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엔 부산 아동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행복담은 의미있는 삶을 찾아가는 길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