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마이스토리 클리닉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부부 소통법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부부 소통법

안녕하세요?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마이스토리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족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소통" 입니다. 가족끼리 한 곳에 둘러앉아 웃으며 즐겁게 대화를 하는 모습, 너무나 부럽고 행복한 장면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가정 분위기는 만들고 싶다고 해서 그냥 만들어 지는것이 절대 아니며, 무엇보다도 부부간의 관계가 좋고, 그러한 엄마 아빠로부터 사랑을 경험하고 자란 아이들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해 주면서 조화가 잘 이루어질때 비로소 행복한 가정 분위기가  조금씩 형성되어지게 됩니다.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마이스토리

이렇듯 행복한 가정의 가장 큰 기초는 바로 부부간의 좋은 관계에 있는 것인데요, 이러한 부부간의 관계를 더욱 가깝고 원활하게 해 주는 것 또한 "소통" 으로서 진정으로 행복한 가정을 원하신다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부부 소통법에 대해 알고 계신다면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부부 소통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루 15분 진솔한 대화를 해보자

말을 별로 안하는 것 같아도 사이가 좋고 화목한 부부가 있는 반면, 서로 말을 많이 하는데도 불구하고 사이가 좋지 않고 갈등이 심해지는 부부가 있습니다. 이는 많은 말을 하는 것 만이 소통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뜻하며, 비록 짦은 시간이라도 서로에 초점을 맞추고 관심을 갖는 진솔한 대화를 하는지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줍니다. 하루 15분 정도의 적은 시간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마이스토리

2. 스킨쉽을 하자

말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 살과 살이 맞닿는 스킨십입니다. 아내의 손을 꼭 잡아 준다거나 출근하는 남편의 옷깃을 잘 맞춰줄 때 배우자는 든든한 내편이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면서 그날 하루 기분이 매우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사랑하다는 열 마디 말 보단 진심이 담긴 한 번의 포옹이 훨씬 더 큰 행복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배우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생각이 다른 것 만큼 갈등을 조장하는 큰 원인도 없습니다. 부부일치라는 말이 있지만 부부도 사람이기에 언제든지 의견이 다를 수 있고 갈등이 생길 수 있지요. 이럴 땐 내 입장만을 고수하기 보단 한 발짝 물러나 전체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중요합니다. 나의 의견도 옳지만 배우자는 왜 그러한 얘기를 했으며,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배우자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본 뒤 대화를 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인드를 가지고 대화를 해 나가시면 의외로 빨리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됨은 물론 부부간의 사이도 더 좋아지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4. 배우자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보자.

배우자와 오랜 기간 같이 살다 보면 배우자의 단점이 보이게 되고, 그 단점으로 인해 싫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배우자를 유심히 보다 보면 분명히 단점을 커버하고도 남을 훌륭한 장점들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게 되지요. 따라서 배우자의 단점보단 훌륭한 장점들을 찾아 칭찬을 해 주신다면 나의 배우자는 지금보다 더 매력적이고 훌륭한 남편 또는 아내로 변해가게 될 것입니다. 내 배우자를 멋있고 가치롭게 만드는 것은 유명한 코디네니터도, 헤어디자이너도 아닌 나 자신입니다.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마이스토리

5. 서로의 일을 내일처럼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 보자.

너무 큰 참견과 간섭을 하면 안되지만 서로의 일을 내 일처럼 관심을 가져주는 것은 부부간에 있어서 큰 힘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배우자가 힘이 없고 시무룩해져 있을 때 조심히 다가가 무슨 일인지 관심을 가져주거나, 배우자가 기쁜 일이 있을 때 내 일과 같이 기뻐해 준다면 서로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면서 행복한 감정도 더 커지게 되지요.  단 배우자가 혼자 있고 싶어하거나, 대화할 컨디션이 아닌 것 같을때는 마음이 회복될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부부 소통법, 행복이란 크고 거창한 데 있는게 아닌 나의 조그마한 관심과 행동 그리고 마음에 있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너무 큰 것만 놓고 무언가를 하려다 보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지만 소소한 작은 관심과  행동 그리고 이해하는 습관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계속 계속 그렇게 살다 보면 살아가는 과정 또한 행복이요, 훗날엔 더 큰 행복이 우리 앞 에 떡 하니 모습을 드러내게 되지 않을까요?

더 행복하게 해 주기 위해 스트레스 받기보단 장미꽃 한송이를 아내에게 선물할 수 있는 여유, 하나하나 주름 잡히는 얼굴을 보며 우울해 하기보단 주름을 행복의 경륜이라 생각하고 더욱 사랑하며 살겠다고 다짐할 수 있는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부부야말로 진정으로 행복한 부부가 아닐까요? 강남 부부상담클리닉 마이스토리였습니다.^^



강남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