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이야기/육아 정보 TIP

창원 심리상담센터, 수리력 좋은 아이로 키우기

수리력 좋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

안녕하세요?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수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어떠한 계산이든 척척 해 내는 아이, 이런 아이들을 보면 우리는 "태어날 때 부터 저 아이는 논리적 지능을 타고났고, 그로 인해 수리에 재능이 있는 것이다" 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거 아시나요? 모든 아이들이 수 개념을 타고난다는 것을요. 모든 아이들이 수 개념을 타고나지만 그것을 잘 개발시켜주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수리력이 결정되는 것이랍니다. 그럼 수 개념이 밝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로서 어떻게 아이를 도와주어야 할까요?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1. 수학과 처음 만나는 아이에게 호기심을 자극하세요

보통 아이들은 유아기때 처음으로 수에대한 개념을 익히게 됩니다. 그러나 수와의 첫 만남이 어떤지에 따라 아이의 수학에 대한 관심도는 크게 달라지게 되는데요. 처음부터 주입식 방법으로 수 개념을 익히게 하는 것 보단 숫자에 호기심을 갖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아이는 수와 금방 친해질 뿐더러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수 개념 놀이(특히 보드게임)등을 통해 숫자를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일상 속에서 수 개념을 익히게끔 하세요

아이는 아장아장 걸음마를 할 때부터, 간단한 수학적인 원리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즉 하나하나 체험해 나가면서 숫자의 개념을 익히는 것이죠.. 이렇게 숫자의 개념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나면 아이는 이러한 수적 개념을 일상에 적용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기회를 잘 살려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억지로 암기를 시키는 것이 아닌 실 생활에서 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깨닫게 해 주는 것입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3. 수학동화를 읽어 주시는 것도 좋아요

겨우 한 두 살 된 아이에게 수 개념을 정확하게 가르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논리를 이해시킬 수도 있지요. 대표적으로 수학동화가 있습니다. 그림 속에 숫자 캐릭터가 재미있게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보며 숫자에 대한 개념과 재미를 느끼게 될 수 있으며 이보다 더 큰 효과는 엄마가 직접 아이에게 책을 읽어줌으로서 아이의 심리적 발달과 정서에도 좋다는 점이 있습니다.

4. 칭찬으로 자신감을 심어주세요

아이가 가장 부모한테 많이 혼나는 과목이 수학이라고 합니다. 무리하게 아이를 가르치려 한다던지, 아이의 능력을 초과한 문제를 내고 못 풀면 크게 혼내는 등의 행동은 오히려 아이에게 수학에 대한 공포감을 심어주게 되지요. 자신감과 확신이 있는 아이에겐 간단한 덧샘 뺄샘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에겐 무척이나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평소 칭찬을 통해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

5.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주세요

아이가 무언가를 하다가 틀릴 경우 대다수의 엄마들은 틀린 것을 곧바로 바로잡아준다고 해요. 그 이유는 빨리 아이가 틀렸다는 것을 알게 하고, 옳은 것을 하게끔 하는데 목적이 있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반복될 경우 아이는 자기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이럴 땐 조금은 답답하시더라도 한발짝 물러나셔서 상황을 지켜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도 막 해 보면서 몰랐던 것을 배우게 되고 생각의 폭이 확장되어 두뇌회전도 빨라집니다.

6. 절대로 수학으로 인해 혼내지 않아야 합니다

수리력의 가장 큰 적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위축감과 우울함입니다. 계산을 하거나, 수학적 논리를 적용할 땐 두뇌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위축되어 있거나 우울할 경우 공간지각능력이 저하되어 수적 논리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수학으로 인해 크게 혼나거나 무시를 당한 경험이 있는 아이는 숫자 자체에도 공포감과 어려움을 느낌으로서 절대로 수학을 잘할 수 없지요. 수리력 좋은 아이로 키우시고 싶으시다면 꼭 수리력만이 아닌 행복하고 밝은 아이로 키우고 싶으시다면 절대로 수학으로 인해 무시를 당하거나 혼나는 일은 없어야 됩니다

오늘은 수리력 좋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모의 성급한 수리력 교육이 우리 아이를 불행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고, 아이가 재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와 친해질 수 있게 노력해 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우시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편안한 마음으로 창원 심리상담센터 마이스토리로 문의주세요. 궁금하시 점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