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거절을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입니다. 주변을 보면 계속 바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에겐 계속해서 일이 들어오고 그 사람은 그 일로인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여러 이유들이 있지만 위와같이 많은 일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거절을 잘 못하시는데에 있습니다.

 

"내가 거절을 하면 상대방과의 관계가 나빠지지 않을까?"

"거절을 하면 내 능력을 의심하지 않을까?"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바빠도, 내가 완벽하게 해낼 자신이 없어도 일단 일을 받고 보는 것이죠. 그러나 일을 받고 나면 크나큰 후회감이 몰려옵니다.

 

이걸 언제 다 하지?, 오늘도 못쉬겠구나...

 

오늘은 거절하는 것이 힘드신 분들을 위해 거절을 하는 이유에 대해 가져와 보았습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전체적인 일의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내가 너무 바쁘고, 그 일을 잘 할 수 없는 상태라면 일단 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해서 그 일을 맡게 될 경우, 바쁜 일들이 많기 때문에 그 일에 완벽히 집중하기란 사실상 힘들기 때문입니다.

 

처음 일을 받게 될 땐 주변으로부터 긍정적인 인식이 심어질 수 있겠으나 일이 늦게 처리되거나, 집중력이 떨어져서 틀리게 될 경우 그 책임은 나에게 되돌아오게 되며, 나의 이미지또한 나빠지게 됩니다.

 

바쁜 나 대신, 여유가 있는 누군가가 그 일을 맡는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일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2. 나를 위하고 상대방도 위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충분히 여유가 되고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일을 맡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바쁘고 그런 여유와 능력이 없다고 생각되어지면 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하기 힘들어서, 여유가 안 되어서 거절하는 것은 나를 위함과 더불어 상대방을 위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맡으면 일이 늦어지겠지만 내가 거절함으로서 충분히 잘할 수 있고 여유가 있는 누군가가 맡는다면 훨씬 일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3. 내가 하고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다른 일을 거절함으로서 내가 하고있는 일들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일의 중요성과 부탁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내가 반드시 맡아야 할 일이라면 맡아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아닌 거절해도 될만한 부탁이라 생각된다면 상황에 따라 굳이 받아들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시간에 내가 하고있는 일에 집중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

 

4 거절한다고 해서 나의 이미지가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나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거절을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거절 할 경우 나의 이미지가 나빠지지는 않을까? 라는 걱정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거절을 했다고 해서 특별히 날 부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은 그냥 바쁜가 보다!, 하는일이 달라서 좀 어려운가 보다! 라고만 생각을 하지요.

 

보통 사람들은 내가 거절한 것을 대소롭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에 나 또한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힘들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이런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 내 도움이 필수불가결한 상황일 때

* 내가 그 일을 하지 않으면 어려운 상황이 올때

* 나만이 그 일을 할 수 있을 때

* 부탁하는 사람이 정말로 절박할 때

 

이런 경우는 내가 일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우선적으로 맡아야 하지요. 무엇이 중요하고 안 중요한지를 잘 생각한 뒤, 상황에 따라 거절할 건 거절하고 받아들인 건 받아들인다면 복잡하지 않고 순조롭에 계획이 진행되어지게 될 거예요.

 

이제부턴 거절도 당당하게 하기^^

 

이상 강남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