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유익한 좋은 정보

성인심리치료센터, 산행시 멧돼지 대처법

가을이 깊어지고 있는 요즘, 등산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계신데요, 가을에는 멧돼지가 적지 않은 확률도 출몰하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멧돼지 대처법을 알아 놓으신다면 멧돼지를 만났을때 무사히 상황을 모면하시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멧돼지 대처법에 대한 내용이 잘 요약되어 있더라고요, 여러 자료들을 종합하여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가 정리해 보았는데요, 산행시 멧돼지 대처법 함께 알아보도록 하실게요.

 

 

1. 만났다면 그 자리에 가만히 서있을 것

 

실제 멧돼지와 마주친다면 긴장감은 극도로 높아집니다. 그러나 가만히 서 계시기만 한다면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멧돼지는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왠만해선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등을 보이며 도망가는 것 절대금지

 

등을 보이며 도망가는 것은 포유동물 세계에선 약하다는 것, 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따라서 등을 보이며 도망갈 경우 멧돼지 뿐만 아닌 개나 늑대, 호랑이와 같은 포유동물들은 엄청난 속도로 돌격해 올 것입니다.

 

빨리 그자리를 피하고 싶겠지만 등을 보이며 도망가거나 빨리 뒷걸음질 치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3. 돌을 던지거나 자극적인 행동 절대금지

 

이렇게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겠지만 멧돼지를 자극하거나 화나게 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났을 경우의 멧돼지의 공격력은 야생 맹수들도 두려워 할 정도로 무섭고 또 무섭습니다.

 

특히 위와 같이 아기 멧돼지와 함께 다니는 어미 멧돼지들이 나타난 상황이라면 더더욱 자극적인 행동을 해선 안됩니다. 모성애로 인해 조금의 자극에도 엄청 예민해지기 때문입니다.

 

멧돼지를 잘못된 방법으로 쫒으려큰 부상은 물론, 심지어는 목숨까지도 잃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요.

 

 

4. 멧돼지의 눈을 주시하세요.

 

뚜렷하게 멧돼지의 눈을 주시하는 것도 멧돼지 대처법의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멧돼지가 가까이 오거나 주변을 맴돌아도 자리를 뜨지 마시고 멧돼지의 눈을 계속 뚜렷하게 주시를 하시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멧돼지는 계속 가만히 날 보고있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5.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119 신고

 

멧돼지를 만났다면 가만히 서계신 상태에서 119에 신고를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침착하게 대처를 하신다 해도 멧돼지가 어떻게 돌변할진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고는 필수요 기본입니다.  

 

신고를 하실 땐 멧돼지를 자극하지 않게 조용한 목소리로 하셔야 하며, 119 대원분들이 오실 때 까지 1~4번대로 침착하게 멧돼지와 대처하고 계시면 됩니다.

 

만약 멧돼지가 떠났을때 119대원 분들이 도착하신다면 지금까지 있었던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시면 되며. (질문에 대답만 잘 하셔도 됩니다.) 특히 멧돼지가 나타난 경로과 시각, 사라진 경로와 시각을 말씀드리면 추후 예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우산을 들고 있다면 펼치자

 

멧돼지는 시각이 좋지 않으므로 움직이는 대상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우산을 들고있는 상황이라면 펼쳐주세요. 펼쳐진 우산을 바위로 생각하여 그냥 지나칠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산이 백팩(배낭)에 들어있다면 굳이 꺼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꺼내려고 배낭을 내려놓고 허리를 숙이는 그러한 움직임이 멧돼지에게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빨간색 옷을 매칭하자

 

멧돼지는 빨간색을 싫어함으로 빨간색으로 옷을 매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아래 모두 빨간색은 이상하며, 위에는 빨간색 아래는 검은색이나 흰색, 이렇게 자연스럽게 매칭을 한다면 이상하지도 않고 괜찮죠.

 

오늘은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와 함께 산행시 멧돼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멧돼지를 만나시더라도 무서워 하지 마시고 불안감을 가라앉히신 뒤 침착하게 대처하신다면 무사히 상황을 모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8. 아기 멧돼지가 더 무섭다. 절대 건들지 말자

 

설령 아기 멧돼지 혼자 길을 잃은 것 같거나 다친 것 같아서 불쌍한 마음에 만지거나 쓰다듬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차라리 119에 도움을 청하시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입니다.

 

아기 멧돼지를 터치할 경우 아기를 만진 것 만으로도 어미 멧돼지는 모성애로 인해 흥분하여 공격력이 올라가는데요. 흥분한 어미가 언제 어디에서 달려나와 날 덮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아기 멧돼지를 보았다면 귀엽더라도 그냥 이동하는것이 좋으며, 만약에 아기 멧돼지가 혼자 다쳐서 힘들어할 경우엔 직접 만지기 보단 119에 신고하시는 것이 훨씬 현명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멧돼지를 안만나는 것이겠지요? 만날 확률은 극히 적으니 안심하시고 즐겁게 가을산행을 즐기시는데 집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성인심리치료센터 마이스토리였습니다.